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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업 소개: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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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sla, Inc.는 미국의 전기자동차 및 클린 에너지 회사로, 2003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일론 머스크의 투자와 지도 아래 크게 성장했으며, 현재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전기차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Tesla는 전기차뿐만 아니라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과 태양광 패널 및 태양광 지붕 제품도 생산합니다.

 

Tesla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화석 연료 의존도를 줄이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 사용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회사는 이를 위해 혁신적인 전기차와 에너지 저장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Tesla의 차량 라인업은 Model S, Model 3, Model X, Model Y 등이 있으며, 각 모델은 독특한 디자인과 고급 기술을 특징으로 합니다.

 

Tesla는 또한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연구와 개발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이는 전기차의 미래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 회사는 자동차 산업 뿐만 아니라 에너지 산업에서도 혁신을 주도하고 있어, 기술 및 에너지 분야의 중요한 플레이어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상세정보:

기업명 Tesla, Inc.
설립 연도 2003년
본사 위치 캘리포니아 주 팔로앨토
업계 자동차, 에너지 저장, 태양광 에너지
주요 제품 전기 자동차,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 태양광 패널 및 태양광 지붕 제품
기술 특징 자율 주행 기술, 고성능 전기 모터, 고급 배터리 기술
주요 시장 북미, 유럽, 아시아, 그 외 다수 지역
창립자 마틴 에버하드(Martin Eberhard), 마크 타페닝(Marc Tarpenning)
주요 투자자 일론 머스크 (Elon Musk)
경쟁 우위 지속 가능한 에너지 제품에 대한 선도적인 기술과 브랜드, 자율 주행 기술에서의 선도적 위치,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
웹사이트 tesla.com
최근 주요 뉴스 https://www.chosun.com/economy/weeklybiz/2024/05/02/A27REVQLGFBM7PMUTAKMWIK6RQ/
 

2.기업 자세히 소개:

Tesla, Inc.는 전기 자동차 및 지속 가능한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하는 선도적인 회사로, 그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과 혁신적인 기술로 유명합니다. 다음은 Tesla의 역사, 배경, 사업 모델, 주요 제품, 조직 구조, 산업 동향, 시장 위치, 경쟁자 비교, 전략적 위치, 기술적 위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상세한 설명 및 분석입니다.

1. 역사와 배경

Tesla는 2003년 마틴 에버하드와 마크 타페닝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이후 일론 머스크가 2004년에 회사에 크게 투자하며 주요 인물로 등장했습니다. 초기 목표는 전기 자동차를 대중적이고 접근 가능한 제품으로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최초의 차량인 로드스터는 2008년에 출시되었으며, 이후 모델 S, 모델 X, 모델 3, 모델 Y 등 다양한 차종을 출시하며 제품 라인을 확장했습니다.

2. 사업 모델

Tesla의 사업 모델은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업체들과 다릅니다. 직접 판매 모델을 통해 전통적인 딜러 네트워크를 거치지 않고 고객에게 자동차를 판매합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차량의 성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며, 에너지 저장 솔루션과 태양광 제품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3. 주요 제품

4. 조직 구조

Tesla는 기능별 조직 구조를 가지며, 주요 부서로는 엔지니어링, 생산, 판매 및 서비스, 에너지 제품 등이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CEO로서 전략적 결정을 주도합니다.

5. 산업 동향

전기차 및 재생 가능 에너지 산업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정부의 친환경 정책과 기술의 발전이 이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Tesla는 이 시장에서 혁신을 주도하며 성장 가능성이 큰 위치에 있습니다.

6. 시장 위치

Tesla는 전기 자동차 시장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모델 3는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또한, 고급차 시장에서도 강력한 경쟁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7. 경쟁자 비교

주요 경쟁자로는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업체인 BMW, Mercedes-Benz, Volkswagen 등이 있으며, 이들도 전기차 부문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리비안, 루시드와 같은 신생 전기차 회사들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8. 전략적 위치

Tesla는 시장에서 혁신적인 이미지를 유지하며, 전기차 기술 및 자율 주행 기술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기술적 우위를 유지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9. 기술적 위치

Tesla의 기술은 배터리, 소프트웨어, 자율 주행 기술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자체 개발한 배터리 기술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한 지속적인 개선이 핵심입니다.

10. 지속 가능성

Tesla는 전기차 및 재생 가능 에너지 제품을 통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환경적 지속 가능성을 추구하는 글로벌 트렌드와 부합합니다.

 

 

3.투자 정보(참조 자료:stockrow):

티커:TSLA

손익계산서(2014년 말~2023년 말) 분석:

1. 매출액 (Revenue or Sales)

  • 2014년: $3,198.36 백만
  • 2019년: $24,578.00 백만
  • 2023년: $96,773.00 백만

분석: 2014년 대비 2019년에 약 7.7배, 2019년 대비 2023년에는 약 3.9배매출 증가를 보였습니다. 이는 지속적인 제품 혁신과 시장 확대 전략이 효과를 발휘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특히, 전기차 및 에너지 저장 솔루션 분야에서의 강화된 경쟁력이 매출 성장을 주도한 것으로 보입니다.

2. 총 이익 (Gross Profit)

  • 2014년: $881.67 백만
  • 2019년: $4,069.00 백만
  • 2023년: $17,660.00 백만

분석: 총 이익은 2014년 대비 2019년에 4.6배, 2019년 대비 2023년에는 4.3배 증가했습니다. 매출 증가와 함께 총 이익의 증가는 원가 관리 및 생산 효율성의 개선을 반영하며, 고부가가치 제품의 판매 증가가 총 이익을 끌어올린 주요 요인으로 보입니다.

3. 영업 이익 (Operating Income)

  • 2014년: $(186.69) 백만 (손실)
  • 2019년: $(69.00) 백만 (손실)
  • 2023년: $8,891.00 백만

분석: 2019년까지 영업 손실을 기록하다가 2023년에 큰 폭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이는 규모의 경제 효과와 비용 구조의 개선, 그리고 관리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었음을 시사합니다. 회사의 사업 모델이 점차 안정화되어 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4. 순이익 (Net Income)

  • 2014년: $(294.04) 백만 (손실)
  • 2019년: $(862.00) 백만 (손실)
  • 2023년: $14,999.00 백만

분석: 순이익은 2019년까지 증가하는 손실을 보이다가 2023년에 대규모로 흑자 전환했습니다. 이는 영업 이익의 개선 외에도 비영업적 수입과 세제 혜택 등이 크게 기여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회사의 재무 건전성과 수익 창출 능력이 크게 개선된 것을 나타냅니다.

5. EPS (Earnings Per Share)

  • 2014년: $(0.16)
  • 2019년: $(0.33)
  • 2023년: $4.30

분석: 주당순이익(EPS)2019년까지 손실을 확대하다가 2023년에 급격하게 개선되어 주당 $4.30의 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순이익의 큰 폭의 증가와 함께 발행주식수의 변동이 크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투자자들에게 주당 이익 증가는 회사의 가치와 투자 매력을 크게 높이는 요인입니다.

 

 

대차대조표(2014년 말~2023년 말) 분석:

1. 총 자산 (Total Assets)

  • 2014년: $5,830.67 백만
  • 2019년: $34,309.00 백만
  • 2023년: $106,618.00 백만

분석: 총 자산은 2014년 대비 2019년에 약 6배 증가하였고, 2019년 대비 2023년에는 약 3배 증가했습니다. 이는 회사의 사업 확장과 수익성 증대가 자산 성장을 크게 추진한 결과로 보입니다. 특히, 유형 자산 및 유동 자산의 확장이 두드러집니다.

2. 총 부채 (Total Liabilities)

  • 2014년: $4,918.96 백만
  • 2019년: $26,842.00 백만
  • 2023년: $43,251.00 백만

분석: 총 부채도 자산 증가와 비슷한 추세를 보이며 2014년 대비 2019년에는 약 5.5배, 2019년 대비 2023년에는 약 1.6배 증가하였습니다. 부채의 증가는 주로 장기 부채의 증가에서 비롯되며, 이는 회사가 더 큰 규모의 프로젝트와 확장을 위해 자본을 더 많이 조달한 것을 반영합니다.

3. 주주 자본 (Shareholders' Equity)

  • 2014년: $911.71 백만
  • 2019년: $7,467.00 백만
  • 2023년: $63,367.00 백만

분석: 주주 자본2014년 대비 2019년에 8배 이상 증가하였고, 2019년 대비 2023년에는 약 8.5배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회사의 이익 재투자와 자본 확대, 그리고 주식 발행을 통한 자본금 증가가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입니다. 주주 자본의 급격한 증가는 재무 건전성 및 성장 전략의 성공을 나타냅니다.

4. 유동 자산 (Current Assets)

  • 2014년: $3,180.07 백만
  • 2019년: $12,103.00 백만
  • 2023년: $49,616.00 백만

분석: 유동 자산2014년 대비 2019년에 약 4배, 2019년 대비 2023년에는 약 4배 증가했습니다. 유동 자산의 증가는 현금 및 현금 등가물, 재고, 그리고 매출채권 증가로 인한 것으로, 회사의 운영 활동이 확대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5. 유동 부채 (Current Liabilities)

  • 2014년: $2,107.17 백만
  • 2019년: $10,667.00 백만
  • 2023년: $28,748.00 백만

분석: 유동 부채2014년 대비 2019년에 5배 이상, 2019년 대비 2023년에는 약 2.7배 증가하였습니다. 유동 부채의 증가는 주로 계정 지급금, 미지급 비용, 그리고 단기 차입금 증가에서 기인합니다. 이는 확장하는 사업 운영과 자본 조달 활동의 활발함을 반영합니다.

 

현금흐름표(2014년 말~2023년 말) 분석:

1. 순운영현금흐름 (Net Operating Cash Flow)

  • 2014년: $(57.34) 백만
  • 2019년: $2,405.00 백만
  • 2023년: $13,256.00 백만

분석: 순운영현금흐름2014년에는 부정적이었으나, 2019년과 2023년에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이는 회사의 기본적인 영업 활동이 안정되어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2023년에는 2019년 대비 약 5.5배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으며, 이는 운영 효율성의 향상과 매출 증가가 주된 요인입니다.

2. 순투자현금흐름 (Net Investing Cash Flow)

  • 2014년: $(990.44) 백만
  • 2019년: $(1,436.00) 백만
  • 2023년: $(15,584.00) 백만

분석: 순투자현금흐름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2019년 대비 약 11배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회사가 확장과 성장을 위해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특히, 자본 지출(CapEx)이 큰 비중을 차지하며, 이는 새로운 시설, 장비 투자 및 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가 포함됩니다.

3. 순재무현금흐름 (Net Financing Cash Flow)

  • 2014년: $2,143.13 백만
  • 2019년: $1,529.00 백만
  • 2023년: $2,589.00 백만

분석: 순재무현금흐름2014년 이후 감소하다가 2023년에 다시 증가했습니다. 이는 주식 발행 및 부채 조달과 같은 자금 조달 활동을 통해 회사가 자본을 확충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2023년에는 주로 부채 상환과 주식 재구매가 이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4. 자본지출 (Capital Expenditures, CapEx)

  • 2014년: $(969.88) 백만
  • 2019년: $(1,327.00) 백만
  • 2023년: $(8,898.00) 백만

분석: 자본 지출은 2014년 대비 2019년에 약간 증가하였으나, 2023년에는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회사가 대규모 인프라 및 설비 투자를 진행하고 있음을 나타내며, 장기적 성장 전략의 일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5. 현금 및 현금 등가물의 순변화 (Net Change in Cash and Cash Equivalents)

  • 2014년: $1,059.82 백만
  • 2019년: $2,506.00 백만
  • 2023년: $265.00 백만

분석: 현금 및 현금 등가물의 순변화는 2019년에 상당히 높았으나, 2023년에는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투자 및 재무 활동을 통한 자금 사용이 증가하여 현금 유입보다 유출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DCF로 적정가치 산출:

DCF 모델을 사용한 계산 결과, 해당 기업의 총 가치는 약 $87,160 백만으로 추정됩니다. 이제 이 값을 회사의 총 주식 수로 나누어 주당 가치를 계산해야 합니다.

현재 제공된 자료에 따르면, 2023년의 주식 수(기준: Shares Diluted, Weighted)는 약 3,485 백만 주입니다. 이를 사용하여 주당 가치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

DCF 모델을 통해 계산된 기업의 주당 가치는 약 $25.01입니다. 이는 현재 시장 가격 $181.19와 비교할 때 상당히 낮은 수치입니다. 

 

RIM로 적정가치 산출:

계산 결과

  • 책임 주당 자산 (Book Value per Share, 2023): $18.18
  • RIM을 통한 적정 주당가치: $76.91

분석 및 투자 전략

RIM 모델을 통해 계산된 주당 가치는 $76.91입니다. 이는 현재 시장 가격 $181.19와 비교했을 때 현저히 낮습니다.

 

종합평가:

회사는 매출 성장, 이익 개선, 안정적인 현금 흐름 성장을 보이며 재무적으로 건전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DCF와 RIM 모델을 통한 가치 평가는 시장 가격과 큰 차이를 보여 투자자는 다음과 같은 전략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시장 감정 및 기대치 분석: 시장 가격이 내재 가치를 크게 초과하는 경우, 시장의 추가적인 정보나 기업의 미래 전망을 면밀히 검토하고, 시장 기대치가 변할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 분산 투자와 위험 관리: 고평가된 주식에 대한 투자는 리스크를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포트폴리오 내에서 이 종목의 비중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종합적으로, 회사는 긍정적인 재무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투자자는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과 시장의 현재 평가를 균형 있게 고려하여 투자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4.관련 영상:

테슬라 소개1

 

테슬라 모델3 소개 

 

 

5.유사한 기업:

  1. NIO Inc. - 중국의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로, 고성능 전기 스포츠카와 SUV를 생산합니다. NIO는 또한 배터리 교환 기술을 개발하여 차별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2. Rivian Automotive - 미국의 전기 자동차 스타트업으로, 전기 픽업 트럭과 SUV를 제조합니다. Rivian은 아마존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전기 배달 밴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3. Lucid Motors - 고급 전기 세단과 SUV를 제조하는 미국 기업입니다. Lucid는 자체 개발한 고성능 배터리 기술로 높은 주행 거리와 빠른 충전 시간을 제공합니다.
  4. BYD Company Limited - 중국의 자동차 및 배터리 제조업체로, 전기차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차량도 생산합니다. BYD는 전 세계적으로 전기 버스 시장에서도 큰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5. Li Auto Inc. - 또 다른 중국의 전기차 제조업체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주행 거리 연장 기능을 갖춘 SUV를 제공합니다.
  6. Fisker Inc. - 미국 기반의 전기차 스타트업으로, 지속 가능한 재료를 사용하여 환경 친화적인 차량을 제조합니다. Fisker는 전기 SUV 모델인 Ocean을 출시했습니다.
  7. XPeng Inc. - 중국의 또 다른 전기차 제조업체로, 자율 주행 기술에 대한 강력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XPeng은 테슬라와 경쟁할 수 있는 가격대와 기술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8. Ford Motor Company -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업체이지만, 최근 전기차 시장에 진출하여 Mustang Mach-E, 전기 F-150 등을 출시했습니다.
  9. General Motors - 미국의 또 다른 대형 자동차 제조업체로, Chevrolet Bolt EV와 같은 전기차 라인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자율 주행 기술 개발에도 적극적입니다.
  10. Volkswagen AG - 독일의 자동차 제조업체로, ID 시리즈를 포함한 전기차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Volkswagen은 전기차 시장에서 글로벌 리더가 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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